체중이 약 3t에 육박하는 거대한 개복치가 발견됐다.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 경골어 기록이 26년 만에 새로 작성됐다.

해외 비영리 환경·동물 보호단체 애틀랜틱 내추럴리스트(Atlantic Naturalist)는 14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 몸무게 2744㎏짜리 초대형 혹개복치(Mola alexandrini)를 공개했다.

이 개복치는 지난해 12월 포르투갈령 아조레스 제도의 파이알 섬 인근 해상에서 죽은 채 발견됐다. 부패가 어느 정도 진행됐지만 한눈에도 거대한 개복치를 애틀랜틱 내추럴리스트 팀이 수거, 위장 내용물과 DNA 검사 등을 거쳐 최근 몸집 추정치를 발표했다.

지구상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개복치로 기록된 파이알 섬의 혹개복치 <사진=Atlantic Naturalist 유튜브 공식 채널 영상 'The heaviest fish in the world a giant sunfish of 2744 kg from the Azores' 캡처>

단체에 따르면 혹개복치의 생전 몸길이는 3.59m 너비는 3.25m, 체중은 무려 2744㎏이다. 이는 1996년 일본 지바현 해상에서 발견된 길이 약 2.7m, 체중 약 2300㎏의 기존 최대 남방개복치보다 약 90㎝ 길고 약 444㎏ 무겁다.

개복치는 열대 및 온대 해역에 서식하는 복어목 개복치과 어류다. 우리나라 연안 및 이남이나 일본에서도 가끔 잡히며 회나 물회, 익힌 고기로 소비된다. 상어 같은 연골어류와 달리 골격이 있는 경골어류 중에서는 가장 무거운 종이다. 몸집이 워낙 커 표본 채취나 운반이 어려운 탓에 생물학계에서 아직 개복치에 대해 아는 바가 많지 않다.

해수면과 약 600m 심해를 오가며 사는 개복치는 대량의 해파리가 주식이다. 작은 물고기나 플랑크톤, 조류도 섭취한다. 엄연히 지느러미가 있지만 압도적으로 크고 넓적한 몸통 때문에 유선형의 날씬한 일반 생선들과는 외형이 다르다.  

파이알 섬 해상에서 죽은 채 발견된 혹개복치(위). 애틀랜틱 내추럴리스트 관계자들이 무게 측정을 위해 지게차에 개복치를 올리고 있다. <사진=Atlantic Naturalist 유튜브 공식 채널 영상 'The heaviest fish in the world a giant sunfish of 2744 kg from the Azores' 캡처>

단체 관계자는 “혹개복치 등 개복치 종류는 사람을 경계하지 않고 온순한 성격”이라며 “이번 혹개복치와 마찬가지로 운행하는 배에 머리를 부딪히는 일이 잦아 죽은 채 발견되곤 한다”고 전했다.

이 단체는 파이알 섬 부근에서 세계 최대의 경골어류가 발견된 것은 이 해역이 청정하고 건강한 증거라고 설명했다. 단체는 역대 가장 큰 혹개복치를 다방면으로 연구하면 심해와 해수면 사이를 이동하며 사는 미스터리한 개복치의 생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.

서지우 기자 zeewoo@sputnik.kr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