블랙홀 주변에 형성된 강착원반이 세계 최초로 촬영됐다.

일본 국립천문대(NAOJ)는 27일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한 연구 성과에서 전파망원경을 활용한 관측 결과 타원은하 M87 중심부에 자리한 거대한 블랙홀 M87*(포웨히)의 강착원반을 담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.

M87은 처녀자리 방향으로 지구에서 약 5500만 광년 떨어진 타원은하다. 그 중심부의 초대질량 블랙홀은 지난 2019년 4월 10일 국제 협력 프로젝트 '이벤트 호라이즌 텔레스코프(EHT)'에 의해 촬영돼 커다란 관심을 모았다.

파장 3.5㎜ 대 전파망원경을 통해 얻은 타원은하 M87 중심부의 초대질량 블랙홀 포웨히(M87*)의 강착원반 이미지. 강착원반과 이어진 제트도 확인할 수 있다. <사진=NAOJ 공식 홈페이지>

이번 촬영은 NAOJ 등 국제 천문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국제 밀리파 초장거리간섭계(mm-VLBI) 관측망, 통칭 'GMVA'가 일군 값진 성과다. GMVA는 칠레 알마(ALMA) 망원경군 등 세계 16개 전파망원경을 이용해 M87* 블랙홀과 주변부의 정밀 관측을 진행했다.

M87* 블랙홀은 질량이 태양의 약 65억 배로 추정된다. EHT에 의한 관측 당시에는 블랙홀을 둘러싼 도넛 모양의 빛의 고리, 즉 광자 링을 포착했다. M87* 블랙홀에 가라앉는 가스가 형성하는 강착 원반 등 주변의 구조까지는 세세하게 확인할 수 없었다.

GMVA 연구팀은 긴 파장과 높은 감도, 넓은 시야로 천체를 관측하는 전파망원경으로 M87* 블랙홀을 들여다봤다. 그 결과 이 어마어마한 블랙홀의 강착원반과 제트의 동시 촬영에 성공했다. 이미지를 분석한 연구팀은 제트가 주변부로 퍼지는 양상에서 '원반풍'이라는 그간 알려지지 않은 현상도 파악했다.

이론과 관측 데이터를 조합해 2016년 미 항공우주국(NASA)이 제작한 초대질량 블랙홀과 강착 원반의 상상도. 제트는 포함되지 않았다. <사진=NASA 공식 홈페이지>

GMVA의 이번 관측을 이끈 NAOJ 하다 카즈히로 조교는 "제트와 강착원반, 블랙홀과 활동은하핵(M87 중심부) 등 천문학자들이 궁금해하던 블랙홀의 상세 구조물이 한꺼번에 관측됐다"고 의미를 부여했다.

이어 "이번에 촬영된 블랙홀의 각 구조물 사진을 3D 모델링하면 은하 중심의 블랙홀이 어떻게 활동하는지, 또한 은하가 어떤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지 단서를 잡을 수 있을 것"이라고 기대했다.

NAOJ는 블랙홀 관측에 활용되는 전파망원경의 효율을 대폭 향상시키는 초저 소비전력 증폭기 'SIS 앰프'를 선보인 바 있다. 이를 이용하면 M87* 블랙홀을 잡아낸 전파망원경이 해결해야 할 치명적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게 NAOJ 설명이다.

정이안 기자 anglee@sputnik.kr 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