“언제 잘릴지 몰라 무서웠다.”

세계적인 흥행감독 크리스 콜럼버스(62)가 ‘해리포터’ 시리즈 촬영 당시 겪은 압박을 20여년 만에 털어놨다. 

크리스 콜럼버스는 최근 콜라이더와 인터뷰에서 2001년 개봉작 ‘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’을 연출하며 겪었던 말 못할 고통을 언급했다.

크리스 콜럼버스 감독 <사진=영화 '아이 러브 유, 베스 쿠퍼' 프로모션 스틸>

감독이 부담을 겪은 이유는 원작의 어마어마한 인기와 투자자들의 시선이었다. 영국 작가 조앤 롤링(J.K.롤링, 54)이 쓴 7권짜리 연재소설 ‘해리포터’는 누계 5억권이 넘는 베스트셀러. 이 엄청난 대작을 첫 영화화한 작품이라 아무래도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. 

이와 관련, 크리스 콜럼버스는 “‘해리포터’ 첫 작품 감독이 누구냐를 두고 영화계가 후끈 달아올랐다. 누구나 원하는 자리였지만 막상 되고 나니 불안했다”며 “영화 제작 도중 언제 잘릴지 모른다는 강박에 시달렸다”고 돌아봤다.

그는 “제가 느낀 압박은 실로 대단했다. 전 세계의 원작 팬들이 저를 주시하는 것만 같았다”며 “‘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’을 망치면 모든 게 끝난다고 생각했다. 상업영화 감독에게 실패는 용납되지 않는다. 쉬는 날도 촬영장에 나가야 했다”고 덧붙였다.

크리스 콜럼버스는 “강박을 떨치기 위해 세부적인 촬영까지 일일이 챙겼다”며 “뭣보다 다니엘 래드클리프 등 어린 배우나 스태프들이 감독의 불안을 알아채면 큰일이라고 생각했다. 매일 엄습하는 두려움에도 겉으론 티도 내지 못했다”고 웃었다. 

크리스 콜럼버스가 연출한 '해리포터' 첫 작품 <사진=영화 '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' 스틸>

이렇게 완성된 ‘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’은 감독의 우려와 달리 세계적으로 흥행했다. 덕분에 크리스 콜럼버스는 후속작 ‘해리포터와 비밀의 방’(2002) 감독에 연임됐고 세 번째 작품 ‘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’(2004) 기획에도 참여했다. 

‘해리포터’ 첫 작품 연출에 큰 부담을 느꼈던 크리스 콜럼버스는 ‘나홀로 집에’(1990) 시리즈와 ‘미세스 다웃파이어’(1993) ‘바이센테니얼 맨’(1999) 등 명작을 연출한 감독이다. ‘그렘린’(1984), ‘구니스’(1985)와 ‘박물관이 살아있다’ 시리즈의 기획자로도 명성이 자자하다. 

서지우 기자 zeewoo@sputnik.kr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