많은 연구비를 적은 인원에 할당하기보다는 소액을 많은 연구자에 배분하는 것이 노벨상 같은 획기적인 성과를 내는데 유리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.

일본 쓰쿠바대학교 연구팀은 22일 공개한 조사 보고서에서 노벨상 등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연구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적은 예산을 많은 연구자에게 고루 분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.

연구팀은 이 같은 생각의 근거로 일본이 지금까지 수상한 노벨상을 들었다. 일본 정부가 1991년 이후 연구자에게 지급한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 연구 18만 건 이상을 분석한 연구팀은 선택과 집중에 입각한 예산 분배의 실효성이 생각보다 떨어진다고 지적했다.

과학 연구가 노벨상 수상 등 값진 성과를 내려면 소액의 예산을 보다 많은 연구자에게 배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. <사진=pixabay>

조사 관계자는 "정부가 18만 건의 연구에 각각 지급한 연구비와 각 연구 주체가 발표한 논문의 수, 노벨상 수준의 성과를 모두 분석했다"며 "500만엔(약 4600만원) 이하의 적은 연구비를 많은 인원에 나눠주는 것이 고액 연구비를 적은 인원에 집중하는 것보다 논문 수 면에서 유리했다"고 전했다.

이어 "적은 예산을 많은 연구자에 나눠주는 것은 논문은 물론 노벨상 수준의 성과를 내거나 새로운 연구 분야를 발견할 가능성이 더 컸다"며 "이는 우수한 인재에게 많은 연구비를 집중 투자할수록 성과가 커진다는 기존 생각과는 정반대의 결과"라고 설명했다.

소수 정예 학자에 많은 국가 연구비를 몰아주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 <사진=pixabay>

연구팀에 따르면 1인당 받는 연구비가 많을수록 좋은 성과를 내는 경향은 나타났다. 다만 소수에 투자한 연구비가 5000만엔(약 4억6000만원)을 넘어가면서부터는 논문 수가 더 이상 늘지 않았다.

스웨덴 왕립과학아카데미와 노르웨이 노벨위원회 등이 수여하는 노벨상은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. 평화와 문학, 경제학과 화학, 물리학, 생리의학 분야에 걸쳐 상이 주어진다. 수상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400명 넘게 배출한 미국이다. 일본은 총 29명을 배출해 현재 세계 6위다.

이윤서 기자 lys@sputnik.kr 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