타이타닉호는 1912년 4월 12일 영국 사우샘프턴을 출항해 뉴욕을 향하던 중 14일 북대서양에서 빙산과 충돌, 15일 완전히 침몰했다. 탑승자 2224명 중 1514명이 목숨을 잃었다.

그리고 한 세기가 지난 뒤 타이타닉호에 탑승했던 13세 소녀가 쓴 병 속의 편지가 캐나다 뉴브런즈윅 호프웰 록스의 해변에서 발견됐다.

퀘벡대학 리머스키캠퍼스의 연구진에 따르면 이 편지는 타이타닉호가 빙산과 충돌하기 전날인 4월 13일 마틸다 르페브르라는 13세 소녀가 작성한 것으로 밝혀졌다.

마틸다가 쓴 편지 <사진=니콜라스 보드리, 퀘벡대학교 리머스키캠퍼스 공식 홈페이지>

편지에는 "대서양 한복판에서 이 병을 던집니다. 며칠 후에 뉴욕에 도착할 예정입니다. 누군가 이를 발견하면 리에방의 르페브르 가족에게 전해주세요"라는 내용이 적혀있다.

프랑스 리에방 출신인 마틸다는 2년 전 미국으로 떠난 아버지와 합류하기 위해 어머니 및 형제 3명과 타이타닉호 삼등석에 몸을 실었으나, 결국 가족 전원이 사망자 명단에 포함됐다.

연구진은 병과 코르크, 편지의 종이 및 잉크의 성분을 분석, 병이 물에 빠진 뒤 바닥에 묻혀 있다 다시 발견될 때까지의 기간을 파악했다. 고고학자인 마농 사바는 몬트리올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"분석 결과 병과 종이 등은 모두 1912년 이전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확신한다"고 말했다.

편지가 담겼던 병 <사진=니콜라스 보드리, 퀘벡대학교 리머스키캠퍼스 공식 홈페이지>

하지만 이전에 타이타닉이 출처라고 주장한 가짜 편지들이 있었기 때문에 연구진은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. 사바는 "우리 모두 이 이야기를 믿고 싶지만, 진정성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이 있다"며 "우려 중 하나는 그 당시 소녀의 손글씨가 프랑스 어린이들의 손글씨와 비슷했는지 여부"라고 말했다.

또 "해류 때문에 떠다니는 물체가 북대서양에서 뉴브런즈윅으로 흘러올 가능성은 매우 적다"며 "불가능하지는 않지만, 가능성이 작다"고 덧붙였다.

연구에 참여한 고고학자 니콜라스 보드리는 "프랑스에 남은 르페브르 가문의 친척들이 이 편지에서 '감정적 헌신'을 느끼고 있다"고 전했다. "이 이야기는 매우 감동적"이라며 "프랑스의 가족은 물론 모든 사람이 사실이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"고 말했다.

채유진 기자 eugene@sputnik.kr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