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국 보잉의 신형 유인 우주선 스타라이너가 두 번째 발사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. 지난 2019년 뼈아픈 실패를 딛고 민간 우주개발 업체의 실력을 보여줄지 관심이 쏠렸다.

보잉은 17일 공식 채널을 통해 CST-100 스타라이너(Starliner)가 두 번째 무인 궤도비행 시험 OFT-2(Orbital Flight Test-2)를 미국 동부 여름 시간 2022년 5월 19일 오후 6시54분 시작한다고 밝혔다.

보잉은 스타라이너를 탑재할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(ULA)의 아틀라스V 발사 준비 완료 심사(Launch Readiness Review, LRR)가 이날 완료됐다고 전했다. LRR은 발사체, 즉 로켓은 물론 여기에 탑재돼 우주로 날아가는 위성이나 소형 궤도우주선, 각종 탐사선의 전반적인 점검을 의미한다.

보잉의 소형 유인 우주선 스타라이너. 미국 시간 19일 두 번째 무인 궤도비행 시험에 나선다. <사진=보잉·NASA 공식 홈페이지>

아틀라스V와 함께 발사되는 스타라이너는 보잉이 야심차게 개발한 유인 우주선이다. 2019년부터 시작된 본격적인 실증 시험은 발사부터 궤도 안착, 국제우주정거장(ISS) 도킹 및 귀환까지 모두 무인으로 진행된다. 스타라이너의 2차 테스트와 관련, 미 우주군 제45기상대는 "발사 당일인 19일 날씨가 맑을 확률은 70%"라고 전했다.

스타라이너가 탄도 궤도에 안착할 경우 본체 엔진을 사용해 지구 주회 궤도 진입을 시도한다. 발사 24시간 뒤인 20일 오후 7시10분경 ISS에 도킹하게 되며, 5~10일 후에 지구로 귀환할 예정이다.

보잉은 "OFT-2의 주된 목적은 발사부터 ISS 도킹, 지구 귀환까지 실증 시험을 유인 비행에 앞서 완료하는 것"이라며 "미션 중에는 스타라이너의 각종 시스템, 음향·진동 수준, 선내 부하 등도 점검된다"고 설명했다. 미 항공우주국(NASA)에 따르면 스트라이너는 360㎏ 이상의 물자를 실제 탑재해 ISS로 옮길 예정이다.

민간 우주개발 업계를 리드하는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곤 <사진=스페이스X·NASA 공식 홈페이지>

스타라이너는 일론 머스크(52)가 이끄는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곤과 함께 NASA의 상업 승무원 수송계획의 일환으로 개발됐다. 2019년 12월 첫 무인 궤도 비행시험 'OFT'에 나섰지만 소프트웨어 문제로 계획된 궤도에 진입하지 못해 ISS 도달을 포기하고 지구로 귀환했다.

당초 보잉은 OFT-2를 지난해 8월 예정했다. 귀환 전 분리되는 서비스 모듈의 밸브에 문제가 발견돼 대책을 마련하느라 발사가 지금까지 미뤄졌다.

보잉은 "코앞으로 다가온 OFT-2가 만약 성공하면 다음은 실제 우주인이 탑승하는 유인 비행시험(Crew Flight Test, CFT)이 치러진다"며 "민간이 주도하는 우주개발 움직임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"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.

정이안 기자 anglee@sputnik.kr 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