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달에 탐사 장비를 보낸 일본 우주개발 전문가가 60점짜리 성공이라는 냉정한 평가를 내렸다.

일본 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(JAXA) 우주개발연구소 쿠니나카 히토시(63) 소장은 20일 달 착륙선 '슬림(SLIM)'의 핀포인트 착륙이 성공한 후 점수를 매겨 달라는 기자들 질문에 "60점"이라고 답했다.

JAXA에 따르면, '슬림' 탐사선은 19일 밤 11시40분경 착륙을 위한 강하 준비를 시작했다. 예정된 20일 자정부터 달 표면으로 내려가기 시작한 '슬림'은 20여 분 뒤 시올리 크레이터 부근에 착륙했다.

러시아, 미국, 중국, 인도에 이어 다섯 번째로 달에 탐사 장비를 보낸 일본은 환호했다. 다만 쿠니나카 히토시 소장은 "60점짜리 턱걸이 성공"이라고 야박한 점수를 줬다.

슬림 착륙선의 상상도 <사진=JAXA 공식 홈페이지>

달은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천체로 탐사에 유리하지만 표면에 장비를 내리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. 달은 중력이 지구의 약 6분의 1에 불과하므로 착륙선의 강하 속도나 자세, 고도 제어가 까다롭다. 중력을 고려해 강하 속도를 조절하지 못하면 달 표면에 끌려 들어가 충돌한다.

게다가 '슬림'은 전례가 없는 핀포인트 착륙에 성공했다. 지금껏 달에 내린 탐사선은 목표 지점과 착륙 지점의 오차가 수~수십㎞나 됐지만 '슬림'은 목표한 곳에서 100m 이내에 착륙했다. 비결은 평평하지 않은 지표면에도 내릴 수 있는 독특한 설계다. '슬림'은 착륙 시 기체 바닥면의 한쪽 끝이 먼저 접지하고 경사면을 따라 쓰러지듯 기체를 내릴 수 있다.

쿠니나카 소장은 "'슬림' 미션은 이미 입수된 데이터 만으로 성공이 확실시된다"면서도 "착륙 자체는 성공했지만 하루가 지났음에도 태양전지 발전이 불가능하다"고 아쉬워했다.

JAXA의 슬림 탐사를 책임진 연구원과 엔지니어들 <사진=JAXA 공식 홈페이지>

JAXA에 따르면, '슬림'은 착륙한지 하루가 지난 21일까지 태양전지 충전이 되지 않았다. 만약 현재 배터리로 버틸 경우, 멀티 밴드 카메라 등 기본 장비만 사용한 최소한의 미션이 가능할 전망이다.

쿠니나카 소장은 "'슬림'은 달 내부 맨틀이 노출된 것으로 생각되는 시올리 크레이터 부근 경사면에 내린 후 암석을 분석하는 중요한 미션을 띠고 있다"며 "지금 상태로는 활동 가능한 기간이 불과 몇 시간이므로 미션을 대폭 축소해야 한다"고 전했다.

JAXA는 '슬림'이 태양전지에 태양광이 닿지 않는 방향으로 착륙한 것으로 보고 있다. 기체가 뒤집힌 경우도 배제하지 않았는데, 이 경우 태양전지 충전 기능이 복구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.

정이안 기자 anglee@sputnik.kr 

⇨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
⇨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